Molecular residual disease and efficacy of adjuvant chemotherapy in patients with colorectal cancer | Nature Medicine
2023, Nature Medicine
Natera 사가 일본에서 진행한 GALAXY 연구에 대한 논문.
Figure 위주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다.
Blood : 수술 전, 수술 후 (1 ,3, ... months ) 로 나눠서 monitoring
Tissue : 수술 시 resection 한 것을 가지고 WES. Natera 사의 Signatera 제품을 이용해 16개까지의 SNV 만 고른 후 환자 개별적으로 assay 디자인하여 사용 (Tumor-informed assay) .
그룹을 나눌 때 수술 후 4주째에 ctDNA 양성, 음성인 환자로 크게 나누었고, 12주 이후에 결과가 없는 환자들은 제외시켰다.
수술 후 4주째에 ctDNA 양/음성을 구분지어서 DFS (Disease-Free survival) 을 해 봤을 때, ctDNA 양성인 환자들이 생존율이 낮고 HR 이 높은 것은 자명하다.
ACT (Adjucant chemotherapy) 결과는 는 수술 후 4주차에서 ctDNA 양성인 환자군에서 더 좋았다. ( 양성, 음성인 환자군에서 DFS 를 비교해봤을 때 Observation 과 ACT 를 받은 차이가 ctDNA 양성인 환자군에서 더욱 확연히 나타남.)
논문에서 주목할만한 피규어는 이 피규어로, 추적관찰 기간동안 계속 ctDNA 음성인 경우, 양성으로 바뀐 경우, 음성으로 바뀐 경우, 계속해서 양성인 경우 로 나누어 DFS 를 본 결과이다.
이 결과는 결국 ctDNA 양성이 된 환자군이 재발율이 높음을 암시한다.
또한 ACT 여부에 따라서 ctDNA clearance 를 나타낸 그림에는 실제로 ACT 를 받은 환자들에서의 ctDNA clearance 가 월등하게 높음을 알 수 있고, 이는 ctDNA 여부가 치료요법을 결정하거나 ACT 결과를 예측하는데 사용될 수 있음을 말하고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