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WSL 사용 하여 작업 시 서버와 병행해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마운트 해야 하는 경우

Cho et al. 2022. 5. 17.

WSL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마운트하는 경우. 

 

문제의 시작

서버에 피치 못한 사정으로 IDE를 올려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좋은 대안이 있다.

로컬에 Jupyter, vscode 등의 IDE 를 설치한 후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마운트해서 쓰는 것 인데, 

WSL 기준으로 마운트 위치인 /mnt/ 에 마운트하면 기존의 서버의 경로와 달라, 서버에서 돌릴 때와 로컬에서 돌릴 때 매번 수정이 필요하다.

 

해결 방법

우선 나는 Windows 10 환경에서 Raidrive 를 사용하여 sftp를 통해 파일을 access 하고 있다.

현재는 X:\ 에 마운트 되어있는데, 이것을 WSL root directory 에 심볼릭 링크를 만들어서 remote server 와 같은 경로에서 작업해보자.

 

먼저 WSL 에서 network drive 마운트하는 것은 쉽다. 

윈도우의 X:\에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마운트 되어 있다고 하면

WSL 에서 

# ~/.bashrc 에 추가
# echo <passwd> 를 하면 암호를 따로 칠 필요 없이 마운트 / 링크 할 수 있다.
echo <passwd> | sudo -S mount -t drvfs X: /mnt/x/
# root 디렉토리로 이동
cd /
# <link_name> 은 서버에서 쓰는 루트 디렉토리의 이름이나, 서버에서 본인 디렉토리의 이름으로 하면 되겠다. 
echo <passwd> | sudo ln -sf mnt/x <link_name>

를 입력해준다. ~/.bashrc 에 추가하면 WSL 실행시마다 자동 마운트 된다.

 

그리고 본인의 local 에서 jupyter 로 생성된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작업하면 끝!

 

** VScode 에서는 왠지 모르게 접근이 안된다. 이 부분은 나중에 수정해야 할 듯. 

 

댓글